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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의사결정 클리닉

한국거래소(KRX) 동양철관 발 셧다운 중단과 향후 영향성 분석

by Dr.솔로몬뭉이 2025. 3. 19.

 

 

목차

 

 


한국거래소 전산장애로 코스피가 초유의 장중 거래 중단 사태를 겪었습니다. 현상의 원인과 향후 넥스트레이드(NXT)의 역할 증가 등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이 글은 2025년 3월 18일 한국거래소(KRX)에서 발생한 거래 중단 사태를 바탕으로 현상, 원인, 그리고 대체거래소인 넥스트레이드(NXT)의 향후 영향력을 심층 분석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독자님들을 위해 인사이트를 드릴 수 있는 글을 정성껏 썼습니다. 조금 길더라도 한번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거라 믿어요.


 

현상 분석: 초유의 거래중단 사태

 

 

2025년 3월 18일 오전, 한국거래소(KRX) 코스피 시장에서 사상 초유의 거래 중단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날 오전 11시 37분 7초경 갑작스러운 전산 장애로 코스피 전 종목의 매매체결 시스템이 약 7분간 멈추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모든 호가 처리와 거래 체결이 정지되면서 투자자들의 주문이 제때 처리되지 못해 큰 혼란이 야기되었는데, 이는 2005년 한국거래소 출범 이래 정규장 전체 종목 거래가 동시에 멈춘 최초의 사례였습니다​.

 

동양철관 차트 거래 중단
동양철관. 한동안 빅, 빅, 빅 스타가 되겠습니다. "Buy, baby buy"

 

 


약 7분 후인 11시 44분 16초부터 시스템이 복구되어 코스피 종목들의 거래가 정상화되었으나, 문제의 발단이 된 동양철관 종목은 정오 12시 5분부터 오후 3시까지 별도로 매매정지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거래 중단 사태 직후 투자자들과 시장 관계자들은 큰 혼란과 불안을 겪었습니다. 거래소 시스템이 갑자기 멈추자 호가창이 먹통이 되고 주문이 체결되지 않아 투자자들은 눈앞에서 변하는 시세를 지켜만 봐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제때 매수·매도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한 기회손실 등 잠재적 피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고, 일부 투자자들은 거래소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내놓았습니다​. 

 

거래소 시장의 혼란
잠깐동안이라도 엄청난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정말로 큰 혼란을요.

 


실제로 여러 투자자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불만을 쏟아내며 한국거래소의 시스템 안정성과 신뢰성에 의문을 표했는데, 한 투자자는 “오르던 주식이 갑자기 멈추는 걸 보니 이상하다, 주가 조작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거래 재개 후 시장은 비교적 빨리 안정을 찾았지만, 불과 한 종목의 장애로 시가총액 2,100조 원이 넘는 코스피 시장 전체가 멈춘 이번 사태에 대해 시장 전반에 충격과 함께 비판적인 시각이 나타났습니다​. 투자자들은 “한국 증시의 심장부가 이렇게까지 허술해서야 되겠냐”는 걱정 어린 시선을 보내며, 향후 유사 사태 재발 방지 대책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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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분석

 

한국거래소는 사고 당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거래 중단의 직접 원인이 동양철관 종목의 주문 체결 로직 오류에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2025년 3월 초 국내 최초의 대체거래소(ATS) 도입에 맞춰 KRX에 새롭게 도입된 “중간가 호가” 주문 유형이 문제의 출발점이었습니다​.

한국거래소 전망

 

 

동양철관 주식에 중간가 호가로 낸 주문이 기존의 자전거래 방지 조건 호가(SMP) – 동일 계정 간 매매를 방지하는 자체 매치 프리벤션 장치 – 로직과 충돌하면서 매매 체결에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SMP 호가의 체결량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중간가 호가의 물량이 누락되는 버그가 있었고, 이로 인해 해당 주문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한 채 시스템에 걸려 전체 코스피 시장의 체결 엔진이 일시 정지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동양철관 전경
동양정공은 덕분에 전국민에게 이름을 날리게 되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호가 가격단위가 1원인 저가 종목(주가 2,000원 미만 종목)에서 호가 스프레드가 1틱(1원)일 경우 중간가 호가 가격이 절사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라고 설명했는데, 코스피 시장에 이러한 조건을 지닌 종목이 129개, 코스닥은 428개나 되어 해당 로직상의 구조적 결함이 상당수 종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즉, 새로 도입된 주문 유형과 기존 시스템 조건이 충분히 사전 검증되지 못한 채 충돌을 일으켜 벌어진 전산 시스템상의 치명적인 허점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산시스템 충돌 오류
전산시스템 오류는 언제나 발생될 수 있어서 금융은 이중 삼중 대안을 강구하는데....

 

 

이번 사고는 한국거래소의 전산 시스템 관리와 유지보수 체계에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거래소 측은 사고 직후 장 마감 후 전사적 시스템 점검 회의를 열어 다른 종목이나 로직에 추가 문제는 없는지 확인했고, 다행히 추가적인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한 번의 주문 장애로 시장 전체가 마비된 데 대해 “과연 시스템 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었는가”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사실 과거에도 전산 장애로 일부 종목의 거래가 중단된 사례는 있었습니다. 2013년 9월에는 SH에너지화학 우선주 주가가 비정상 급등하면서 주문 체결 오류를 유발해, 이 주식과 같은 그룹으로 묶인 183개 종목의 거래체결이 약 1시간 지연된 일이 대표적이었습니다​.

SH 에너지화학
과거에도 비슷한 사태는 있었습니다. SH 에너지화학 전경.

 

다만 당시에는 코스피 전 종목이 멈춘 것은 아니었고, 이번처럼 시장 전 종목 거래가 정지된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었습니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1993년 2월에 매매체결 시스템 고장으로 장무기한 3시간 넘게 거래가 중단된 사례도 있었고, 당시에는 전산 장애가 한 해에 수십 차례 발생해 시장 신뢰도를 떨어뜨렸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로는 개별 증권사 전산 연계 문제나 일부 종목에 한정된 거래 지연은 종종 있었지만, 전체 주식시장 거래가 올스톱된 경우는 극히 드물었습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한국거래소는 시스템 체결 로직의 맹점을 면밀히 재검토하고, 신규 기능 도입 시 철저한 검증을 거치는 등 전산 시스템 과부하와 오류 방지 대책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었습니다.


 

향후 영향성 및 시장 전망

 

예기치 않은 거래 중단 사태는 한국거래소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단 7분 동안의 정지였지만, 국내 증권시장의 핵심 인프라인 거래소 시스템이 멈추자 시장에는 “혹시 다른 문제도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과 함께 KRX에 대한 불안감이 생겨났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즉시 “이번 전산장애로 투자자들께 불편을 끼쳐 매우 송구하다”는 사과 입장을 내고, 원인 파악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이러한 사고가 다시 발생할 경우 시장 신뢰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에서, 거래소는 시스템 안정성과 복원력을 높이는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문제가 되었던 중간가 호가와 SMP 로직의 충돌은 코드 수정 등을 통해 빠르게 개선하여 동일한 오류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사시 전체 시장 거래를 한꺼번에 멈추는 대신 부분적 대응을 할 수 있는 백업체계 등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때마침 출범한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NXT)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고 직후 한국거래소는 “당분간 시스템 안정화까지 넥스트레이드와 합동 점검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는데​, 오는 3월 31일까지 넥스트레이드의 거래 종목 수가 800개로 단계적으로 확대되는 일정에 맞춰 매주 주말마다 KRX와 NXT가 공동으로 시스템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넥스트레이드 심볼
이번사태의 가장 큰 수혜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넥스트레이드.

 

이는 경쟁 관계에 있는 두 거래소가 안정적인 시장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는 이례적인 모습으로, 그만큼 넥스트레이드의 역할이 한국 자본시장에 중요해졌음을 방증합니다. 만약 한국거래소의 장애 발생 시 넥스트레이드가 원활히 거래를 이어갈 수 있다면, 투자자들은 한 쪽 시장이 멈추더라도 다른 쪽에서 거래를 계속할 수 있어 리스크 분산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번 7분 정지 사태 당시 넥스트레이드는 출시 초기라 영향이 제한적이었지만, 향후 NXT의 거래 비중이 커지면 KRX에 대한 대안 시장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대체거래소 도입으로 투자자 보호 장치가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금융당국은 애초 대체거래소를 인가할 때부터 복수의 거래소 간 최우선 호가 집행(베스트 익스큐션) 의무 등을 통해 투자자가 어느 시장을 통하든 최상의 가격으로 거래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KRX와 NXT 중 유리한 가격을 제공하는 시장에서 자동으로 거래가 체결되므로, 경쟁 체제가 오히려 투자자 이익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번 사고와 같이 기술적 문제로 특정 시장이 마비될 경우 투자자 혼란은 불가피하므로, 한국거래소와 넥스트레이드 모두 사전 리스크 점검과 비상 대응 프로세스를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금융당국 역시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한국거래소에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향후 거래소 전산 시스템 개선 작업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필요한 경우 투자자 피해에 대한 구제나 배상 문제도 검토될 수 있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전반적인 증권 시장 인프라의 신뢰 회복 노력이 강화될 것입니다.

 


덕분에 넥스트레이드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넥스트레이드(NXT) 역할 증가와 향후 시장 전망

 

KRX와 NXT. 새로운 영웅의 등장
난세의 시작에는, 새로운 영웅이 만들어지게 되는 법. 넥스트레이드의 시대가 도래한것일까요?

 

 

국내 첫 대체거래소(ATS)인 넥스트레이드(NXT)가 2025년 3월 4일 공식 출범하면서 약 70년간 이어져 온 한국거래소(KRX) 독점 체제가 복수·경쟁 구도로 전환됐습니다​. 넥스트레이드는 기존 거래소 대비 20~40% 낮은 수수료 정책과 함께, 중간가 호가와 스톱지정가 호가 등 새로운 유형의 주문을 도입하고 하루 12시간(08:00~20:00) 거래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투자자 편의를 대폭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서비스는 증권업계와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한국거래소 역시 경쟁 체제에 대응해 서비스 개선과 수수료 정책 재검토, 시스템 안정성 강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해외 주요국 사례를 보면 대체거래소 도입이 시장 구조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 대부분 선진국들은 이미 ATS를 도입하여 정규 거래소와 경쟁 체제를 정착시켰는데, 미국의 경우 30여 개 ATS가 전체 주식거래량의 약 11%를 담당하고 있고 일본도 3개의 ATS가 약 1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중 거래소 환경에서는 특정 거래소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곳에서 거래를 이어갈 수 있어 시장 복원력이 높아집니다. 가령 2024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전산 오류로 일부 종목들이 1시간 가량 거래가 중단됐을 때에도, 해당 종목들은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를 지속할 수 있어 충격을 완화한 바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국 증시에서도 NXT의 등장은 단일 장애로 전체 시장이 멈추는 위험을 줄여주는 안전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쟁 구도의 정착은 증권시장 전반의 효율성과 혁신을 촉진할 전망입니다. 대체거래소가 등장하면 기존 거래소는 자연히 수수료 인하 압박을 받고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투자를 늘리게 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선택권이 늘어나 더 나은 거래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증권사 등 중개기관들은 주문 최우선집행 원칙 아래 두 시장 중 더 유리한 쪽으로 주문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과 유동성 공급 측면에서 두 거래소가 선의의 경쟁을 벌이게 될 것입니다. 물론 초기에는 KRX가 절대적인 우위를 갖겠지만, 넥스트레이드가 향후 몇 년간 점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면 한국 증시도 미국·일본처럼 복수의 거래소가 공존하는 구조가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가들은 넥스트레이드가 전체 거래의 10% 안팎을 가져가는 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예상하며, 그렇게 된다면 한국거래소와 넥스트레이드가 상호 견제와 보완을 통해 시장 안정성과 투자자 편익을 함께 높이는 건강한 경쟁 관계가 구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3월 18일 발생한 한국거래소 거래 중단 사태는 기존 거래소 시스템의 취약점을 드러내는 한편, 새롭게 등장한 대체거래소의 필요성을 부각시킨 사건이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한국거래소가 신뢰 회복을 위해 전산 시스템을 철저히 점검·개선하고, 넥스트레이드와 공조하여 재발 방지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KRX와 NXT 간의 경쟁이 한국 자본시장의 인프라 혁신과 안정성 강화로 이어져, 투자자들에게 더 나은 거래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이번 일을 교훈 삼아 거래소들은 더욱 빈틈없는 시스템 운영을 도모하고, 금융당국은 효과적인 감독을 통해 투자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시장을 만들어가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결론 및 인사이트

 

한국거래소의 이번 거래 중단 사태는 시장 전체의 시스템 취약점을 명확히 드러냈습니다. 동시에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NXT)의 필요성과 시장 경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거래소 간의 경쟁이 더욱 활발해지고 투자자 중심의 거래 시스템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상황은 어찌보면 넥스트레이드에 따른 이슈이긴 하지만, 그 혜택 또한 넥스트레이드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명분은 만들어졌습니다. 제3의 거래소가 생기지 말라는 법은 없지요? 몇년 안에 시장이 활성화 될겁니다. 저는 이번 혼란에서 희망을 옅봅니다.

 

그리고 투자의 기회를 놓친 분들께는 위안을 드립니다. 보통 경험에 미루어보건데, 이런 구조적 변화를 겪은 시장에서는 거래소의 경쟁력이 투자자 보호와 거래 안정성 향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여러 사람의 고통이 있었지만, 대의적으로는 성장을 하겠지요...  아무쪼록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를 입은 분들이 많이 없기를 바랍니다.

 

참고한 뉴스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조선비즈 – "사상 초유의 오류… 거래소 “전산장애, 동양철관 중간가 호가 충돌 탓”", 2025.03.18
사상 초유의 오류… 거래소 “전산장애, 동양철관 중간가 호가 충돌 탓

【2】 뉴스핌 – "코스피 사상 초유 '거래 중단' 사태…한국거래소 '시스템' 신뢰성 훼손", 2025.03.18
코스피 사상 초유 '거래 중단' 사태…한국거래소 '시스템' 신뢰성 훼손

【3】 한국일보 – "'동양철관' 한 종목 탓에 코스피 전 종목 매매가 7분간 ‘먹통’... ", 2025.03.18​
동양철관' 한 종목 탓에 코스피 전 종목 매매가 7분간 ‘먹통

【4】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국내 최초 대체거래소(ATS) 넥스트레이드 본인가 (금융위 보도참고)", 2025.02.05​
국내 최초 대체거래소(ATS) 넥스트레이드 본인가 (금융위 보도참고)

【4】 매일경제 – "“밤 8시까지 주식 사고판다”…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 오늘 출범", 2025.03.04
밤 8시까지 주식 사고판다”…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 오늘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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